스위스 교육제도


 
스위스의 교육 수준은 매우 높지만 교육 제도는 주에 따라 다르다.

swiss5

하지만 초등 학 교 때부터 네 개의 공용어를 위한 어학 교육에는 모든 주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에 대한 책임과 권한은 1차적으로 주정부가 행사하며, 교육체제가 각 주마다 다르다.

바젤, 제나바, 로잔,취리히등 주 정부가 운영하는 대학교는 총 10개 이며, 연방정부에서 운영하는 2개의 연방공대(쥬리히, 로쟌)는 과학기술연구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최고 수준을 인정 받고 있으며, 약30% 를 외국인 학생이 차지한다. 1945년에 세워진 바젤 대학은 중요한 문화적 중심지였으며, 여기에서 인문주의자 에라무스가 강의했다.
 
자연자원이 빈곤한 스위스는 전통적으로 교육과 지식을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해 왔다. 1848년 이전에 이미 초등 교육제도가 정비되었고, 1974년에는 초등 학교 6년간. 중학교 3년간의 의무 교육 제도가확립되었다. 6.3.3.이 기본적인 수업 연한이지만 주에 따라 다르며, 수업시작시기 와 취학 연령도 차이가 있다.

스위스 교육제도는 초등교육(primary)중등교육(secondary),고등교육(tertiary)으로크게 3가지 과정으로 나뉘어 있다. 유치원 (Kindergarten) 과정은 초등교육에 대비한취학 전 교육과정이고,취학연령은 5-6세이나, 의무교육은 아니다. 유치원에서 읽기, 쓰기등을 가르키는 것보다는 친구와 어울리기, 조용히 앉아있기, 선생님의 말씀에 주의 기울이기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초등교육(Primary)

초등학교 취학연령은 7세이며, 스위스내에 거주하는 아동은 의무적으로 공립 또는 사립학교에 다녀야 한다. 의무교육기간은 6년이며, 교사 1명이 한 학급에 대해 전 교과목을 가르친다.

중등교육(secondary)

은 우리나라 중학교 과정에 해당하는“lower secondary” 와 고등하교 과정에 해당하는 “upper secondary”로 나뉘어진다. 의무교육은 중등과정 level 1인 “lower secondary”까지이다. 부모가 스위스에 거주해야만 공립학교의 진학이 가능하며, 외국인 학생이 일반 공립대학에 입학 하고자 할 경우, 고등학교 졸업장과 스위스 고등학교 졸업 시험(Maturitat)에 기준한 몇개 과목의 입학시험을 치루어야 한다.

고등학교(High School )

독일어는 짐나지움Gymnasium, 불어로는 라쎄 Lycée 라고 불리며, 주요 교과목별로 학교가 분류된다. 짐나지움 진학 희망자는 우리 식으로 중학교 3년 과정을 졸업해야하며, 짐나지움에서는 본인선택에 따라 아래와 같은 중점 교육을 실시한다.

  • 수학 및 과학 중점교육
  • 언어 중점교육
  • 경제학 중점교육

대학교 (University)

총 12개의 대학교가 있으며, 연방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연방공과대학교 2개와 주정부 관할 하에 운영되는 일반대학 10개가 있다. 스위스의 대학은 인문, 사회보다도 고부가 가치의 과학, 엔지니어링 또는 실용기술을 중시하는 제도로 편성되어 있다. 일반 대학교 진학 희망자는 Gymnasium을 마치고 대학 진학 자격증서인 Matura를 소지하여야 한다.

응용과학대학교 (UAS: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직업훈련을 마친후, 학업을 계속하고자 하는 경우 진학하게되는 3년 과정의 대학이다. UAS 는 스위스 전국을 7개 권역으로 나누어 1개 권역마다 1개의 UAS 가 지역정부와 국내. 외 업체의 후원하에 운영되어 왔으나, 2005년 4월 1개의 사립 기술전문대학이 정부에 의하여 인가됨으로써 총 8개가 운영중이다.
좋은 교육환경
 

swiss6자라나는 2세들의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스위스는 세계 어느나라 못지않은 좋은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각급 학교의 규모는 비록 작지만, 선생님 대학생의 비율이 낮기때문에 학생들은 가족적인 분위기속에서 최대한으로 선생님의 보살핌을 받을수 있다. 그리하여 각 학생들은 각자가 지니고 있는 재능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할수 있으며, 각 학생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통해 스스로가 선택한 진로로 나아 갈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다양한 여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 취향에 맞는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주어진 틀 속에서 서로를 존중할 줄 아는 더불어 사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스위스 교육의 특징은 한사람의 낙오자도 만들지 않는 것이다.

만약, 어떤 학생이 공부과정중에 어떤 특정한 과목의 학습이 부진하다고 느껴지면, 해당 과목을 담당하는선생님은 1주일에 한두 시간씩 방과후에 그 학생을 특별 지도함으로써 그학생이 진도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반면에 한 학생이 특정과목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현저히 앞서간다고 판단되면, 담당교사는 그 학생으로 하여금 월등한 학생들을 위한 학급에서 공부하도록 권유한다.